코딩지도사 자격증 [전망]
1강 SW 코딩을 가르쳐야 하나요?
초중등 sw교육 의무화
but 전문교사 부족
찬성 : 세계적 추세
반대 : 또 다른 사교육, 교육현장에서 과연 가능한가?
-컴퓨터 활용교육 : 워드, 엑셀, 그래픽, sns
-컴퓨터 과학교육 : 프로그래밍, 알고리즘
컴퓨터 교육
1. 하드웨어
2. 네트워크 인터넷
3. 소프트웨어 (코딩, 활용 및 사용법) : 문제상황을 해결하고 구조적 사고를 하는 훈련, 코드를 직접 만들고 실제로 작동시킴
모든 산업으로 인해 소프트웨어 혁명이 가속화
SW 혁명 기술
- IoT 사물 인터넷 : 센서 이용하여 스스로 정보를 주고 받음(하이패스)
- 빅데이터 : 사진, 번역 서비스,
디지털 세상
- 디지털 네이티브 : 자신이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스스로 만들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공유
(개인정보 안전하게 다루기, 왜곡된 컨텐츠 필터링, 지적 재산권)
- 컴퓨팅 사고(CT) :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사고 능력
초등 5,6학년 : 놀이
중등 : 실생활 활용
긍정적 부분 : 디지털 세대들이 가져야 할 윤리의식에 대한 과정
아쉬운 부분 : 협업에 대한 커리큘럼은 포함 안됨
제대로된 SW 교육 : 아이들보다 먼저 SW만드는 재미를 경험
2강 코딩의 주요사이트
1. code.org : 미국 비영리단체, 한글 번역 서비스 제공, 블록현 언어 'Scratch' , 난이도 별1
2. hourofcode.om/kr/learn : 한 시간 분량, 모든 연령대를 위한 자습서, 동기부여를 위한 시나리오 제공, 한글번역 서비스, 난이도 별2
3. w3schools.com : 텍스트 형태의 본격적 코딩, 한시간 분량, 난이도 별3
4. codecademy.com : 영국의 부분 유료화 사이트, 아직 한국어 서비스 미지원, 난이도 별 3
5. playentry.org : 스크래치를 원형으로 개발, 오프라인 보드게임 출시, 한국형 스크래치
6. opentutorials.org : 1인 기업형태, 국내 최고 온라인 동영상 코딩 컨텐츠, 블럭코딩 이후 본격적 코딩 언어
....등등 너무 많아......
언플러그드 활동 : 플로그 빼고, 엔트리: Scratch와 유사
피지컬 컴퓨팅 활동 : 아두이노, 라즈베리파이, 비트브릭, 리틀비츠(레고를 표방), 레고 마인드스톰, 레고 위두(초등생버전 마인드스톰),
교육용 프로그램 언어 활동(EPL) : sw코딩을 배우려고할때 사용, 언어 문법을 외울 필요 없음
3강 스크래치 시작하기
기계어(0과 1)와 자연어(한국어,영어,,,)의 통역 역할 " 프로그래밍 언어"
교육용 프로그램 언어 EPL 대표적 예 : 스크래치
1. 스크래치 : '스트라이프'라는 대상을 프로그래밍하여 명령을 내림
장점 : 블록 결합 방식, 알고리즘 따라 다양한 결과,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가능, 자신의 결과물을 온라인에서 공유
2. 엔트리 우리나라 버전의 스크래치
3.그 외
-블록클리: 구글
범용프로그래밍(텍스트 기반) 교육단계로 발전하는 징검다리
-메이드위드코드 : 10대 여학생을 위한
-코두 : MS
스스로 3D 게임을 만들수있는
-앱 인벤터 : 안드로이드
알고리즘? 문제에 대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선택해서 실행( 3가지 요소 : 순차, 조건, 반복)
순서도 : 알고리즘 표현
4강 스크래치 시작하기
블록형 언어 : 시각적으로 바로 결과 학인, 온라인과 오프라인 버전으로 무료, 초중등 교육에 적합
온라인 : 개인 이메일 준비, 영문 이름 준비,
5강. 스크래치 익숙해지기
1. 스프라이트: 무대위에 올라가는 대상, 글씨, 도형 모두 해당
2. 무대
3. 스크립트 : 명령어 모음, 조건에 따라 무대도 변경 가능